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598-6721(Print)
ISSN : 2288-0771(Online)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16 No.2 pp.34-43
DOI : https://doi.org/10.14775/ksmpe.2016.16.2.034

Analysis of Drainage Efficiency of Different Type of Drainage using Computational Fluid Dynamic Method

Jung-Yeon Cho*, Sun-Ho Go**, Hong-Gun Kim*#
*School of Carbon Fusion Engineering, JeonJu Univ.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JeonJu Univ.
Corresponding Author : hkim@jj.ac.kr+82-63-220-2613, +82-63-220-2958
December 21, 2016 January 3, 2017 January 16, 2017

Abstract

Large amounts of household water are required as common households change from the single-residence types of the past to group-residence types. Therefore, the management of reservoirs is urgently required to ensure the supply of clean household water to users. Important considerations for household water include the duration for which the water is stored in the reservoir, the disinfectant’s dilution capacity, and the size of the reservoir to allow for the amount of water required for emergencies and firefighting. The drainage efficiency was analyzed in this study using computational fluid analysis for existing rectangular reservoirs and the newly proposed hexagonal reservoir. Thus, it was determined that the centrifugal force generated at the inlet was maintained until the outlet due to the approximately circular shape of the hexagonal reservoir. The findings of this study verified that the centrifugal force improved the flow rate by approximately 35% compared to existing rectangular reservoirs and that drainage was performed efficiently without stagnation zone.


유동해석을 통한 배수지형태에 따른 배수효율분석

조 중연*, 고 선호**, 김 홍건*#
*전주대학교 탄소융합공학과,
**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2016R1A6A03012069

    ©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This is an Open-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3.0 License (CC BY-NC 3.0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non-commercial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1.서 론

    배수지의 목적은 물이 저장되어 유출될 때 까지 수리적 거동에 있어 체류수가 발생되지 않도록 하 여 저장된 물이 신선한 상태로 사용자에게 분배하 기 위함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배수 지 유체의 흐름과 방향을 제어하는 구조를 갖는 것 이 필요하여 이에 따라 다양한 방법이 개발되었으 나 모두가 사각 저수조에 국한된 것 이었다. 수돗 물의 수질악화와 불신을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가 급수 설비인 저수조 및 급수관에 있음으로 나타나 고 있으며 따라서 저수조에 체류수가 없는 구조가 매우 필요한 실정이다[1].

    국내 연구대상 지하저수조의 수리적거동과 수질 변화특성평가 자료에 의하면 체류수가 평균 36.3hr 으로 약 1.51일에 해당되어 일본의 평균 0.5일의 약 3배 이상이 소요되며 잔류염소농도를 측정한 결과 유입농도에 비하여 유출농도의 감소율이 1000m3이 하가 체류시간 23.36hr에 평균 43%인데 반해 1000 m3이상은 49.72hr에 평균 60%의 감소율로 체류수가 존재하여 수질 오염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저수조의 대표적 형태인 직사각 저수조는 내 부격벽 뒤편이나 모서리부분의 정체수가 발생하여 수질오염이 매우 심각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이는 전산유체역학기법으로 시뮬레이션 한 결과로 도 확인할 수 있다[2].

    배수지의 성능을 나타내는 주요인자는 CT값으로 평가를 할 수 있다, CT값이란 물의 체류시간을 나 타내는 것으로서, 소독제와 접촉시간의 곱으로서 표현하는 지표이다. 그 중 T10란 배수지에 들어오는 물의 양을 100이라고 할 때, 배수지 내부에서 100 이 혼화된 후 유출구로 100의 양이 모두 나갈때까 지의 시간을 100등분하여 그중 10에 해당하는 곳의 시간을 표현한 값이다. 이 CT값이 중요한 이유는 배수지내에서 물이 정체되지 않고 얼마정도 체류해 있다가 빠져나가는지를 알 수 있는 수치로서 물이 장시간 체류할 경우 수질악화 및 잔류염소 농도 저 하등의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CT값의 향상은 소독제의 농도증가, 온도증가, ph7 이하, 도 류벽 설치, 수위상승을 통해 체류시간 등을 효율적 으로 비교하여 소독성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본 연구의 목적인 기존 배수형태 와 새롭게 제안된 육각배수형태의 배수효율과 CT 값의 분석이 더욱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이제는 체류수의 발생을 억제할 수 있는 수리적 거동이 이루어지면서 배수지시설의 중요기 준항목인 CT값을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형태 및 구조를 갖는 배수지가 필요하게 되었기 때문에 본 연구를 통해 기존의 사각 배수지와 새롭게 제안 된 육각집합배수지에 대해 유동해석을 수행하고, 배수효율과 소독약제희석능력을 비교분석 하고자 하였다.

    2.이론적 배경

    2.1.유동해석

    본 유동해석에 사용된 Solver는 ANSYS-CFX12 프 로그램이며, 유체기계 해석에 최적화된 상용코드인 CFX-TASCflow의 기술과 다상유동해석, 화학반응해 석, 연소해석 등의 목적으로 최적화된 CFX-4를 결 합한 형태의 Fully implicit pressure-based AMG coupled solver이다. 또한, 해석에 사용된 코드는 Implicit pressure-based 방법을 사용하며, 여기서 사 용되는 주요 독립 변수들은 (P, ui, H)이다. 일반적 으로 범용 상용코드는 위의 변수에 대해 해석을 수 행하며, 이는 일반적으로 부딪히는 비압축성 유동 의 해석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본 해석하기 위하여 적용된 지배방정식은 식(1), 식(2)와 같다. 식(1)은 연속방정식이며, 식(2)는 운동 량방정식이다.

    u j x j = 0
    (1)
    ρ u j u i x j = p x i + x j μ e u i x j + u j x i
    (2)

    여기서, ui는 속도벡터이고, ρ는 밀도(Density), μe 는 유효점성계수(Effective viscosity)이며, p는 각 각 정압을 나타낸다. 유동장 문제에 대한 지배방정 식을 해석하기 위하여 유한체적법을 이용하여 비엇 물림 격자계(Non-staggered grid system)에 대한 이산 화방정식을 구하였다. 지배방정식의 대류 항은 High-resolution방법을 이용하였다. 또한, 운동량방정 식의 압력항 처리는 압력수정방법을 이용하는 SIMPLE-C방법을 적용하여 압력수정에 관한 근사 이산화방정식을 압력과 속도의 상관관계를 고려한 연속방정식의 이산화방정식으로부터 구하였다.

    수치해석의 정확도는 Node 값으로 표현되는 적분 점(IP)들에서의 표면 적분(Fluxes)값들의 정확도에 의해 결정된다. 계산을 통해 얻어진 해는 격자 노 드에 저장되지만 방정식의 대류항, 확산항, 압력구 배항 등의 다양한 항들은 적분점에서의 해나 해의 구배값(Solution gradient)을 필요로 하며 Element 내부에서의 해의 변화를 계산하기 위해 Finite element shape function이 사용된다. 그렇기 때문에 본 해석에 사용된 코드를 FEM-based FVM혹은 Element based FVM 방식이라고 한다. 제어체적면의 적분점의 개수가 2D의 경우 일반적인 FVM의 4개 에 비해 8개로 2배가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3D의 경우 육면체 격자의 경우 6개에 비해 24개로, 사면 체격자의 경우 4개에 비해 본 해석에 사용된 코 드는 평균 60개로 적분점이 많아지므로 비교적 성 긴 격자에서도 해석결과가 정확할 것으로 사료된 다.

    본 해석에 사용된 코드에서 제공하는 난류모델의 장점은 사용자가 y+에 대한 문제를 완화할 수 있 다. 유동해석을 할 때 가장 큰 에러의 원인 중에 하나가 난류모델의 부적절한 사용에 있다고 할 수 있으며, 특히 벽근처의 격자생성에 있어 모든 영역 에 y+를 맞춘다는 것은 3차원 유동해석에서는 상당 히 어렵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Standard wall function을 사용하는 k–ε 모델의 경우 y+가 로그영 역에 있을 경우에만 정확도를 보장할 수 있으며 층 류저층영역으로 들어올 정도로 y+가 작아지면 문제 가 커지게 된다. 그러나 경계층을 제대로 해석하기 위해서는 벽 근처에 격자를 조밀하게 생성하여야 하며 이 경우 y+가 상당히 작아서 Standard wall function은 문제가 발생한다. CFX-5의 Scalabel wall function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층류저층에 해당하는 격자가 하나 더 있다고 가정하여 y+가 층 류저층과 로그영역의 경계인 11.06 이하가 되지 않 도록 y+의 최소값을 제한하는 것이다. 유체기계의 유동 중 상당수는 Re 수가 작아 층류저층영역의 해 석을 필요로 한다. 저 레이놀즈수 k–ε모델은 복잡 한 Damping term 때문에 수렴성에 문제가 많다. 본 해석에 사용된 코드는 저 레이놀즈 유동을 해석할 경우 벽 근처에서의 해석이 용이한 ω-방정식을 권 장하고 있다. Wilcox 모델의 벽 근처 공식에서는 부가적인 Viscous sub-layer damping 함수가 필요하 지 않다. 유체기계의 해석에서 중요한 거친 벽면 효과와 표면 질량 분사(Surface mass injection)를 반 영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Wilcox모델의 단점으로 Free stream에 민감한 결과를 보이는데, 본 해석에 사용된 코드에서는 이런 k–ε모델과 k–ω모델의 단점을 보완하여 벽 근처에서는 k–ω모델을 사용 하고 바깥쪽은 k–ε모델을 사용하는 BSL(Baseline model )과 SST(Shear stress transport) 모델을 지원하 고 있다. 표준 Viscous sublayer모델들이 벽 전단응 력과 벽 열전달을 정확히 해석하기 위해 y+1의 격 자를 요구하는데 반하여 자동 벽 처리법은 아주 성 긴 벽 Grid(y+)도 지원할 수 있다. 유체기계내의 유 동은 복잡한 3차원 유동으로 모든 벽의 y+를 동일 한 수준으로 격자를 생성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위의 기능은 유동해석의 결과값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3].

    2.2.배수지 형상

    상수도를 저장하는 배수지가 주로 콘크리트에 의 한 직사각 형태로 Fig. 1과 같은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물 사용량 증가에 따른 대형화 추세에 따라 작게는 100m3, 크게는 10,000m3 이상의 규모를 가지 고 있다[4]. 배수지가 대규모화됨에 따라 수압을 분 산하고 물의 흐름을 유도하고자 내부에 격벽을 설 치하여 CT값과 저장수압으로부터 구조적 안정성을 얻고 있다. 단순히 물을 저장하고 공급하는데 머물 지 않고 수질오염 없이 장시간 물을 저장해야 하기 때문에 수질오염 방지를 위해 잔류염소를 유지해야 하는 문제와 배수지의 구조적 안정성 및 정체되는 체류수를 없애 신선도를 유지시킬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한 실정이다[5]. 본 연구에서는 원심력을 이용한 체류수억제 및 CT값 향상을 위해 Fig. 2의 육각배 수지형태를 제안하였으며, 유동해석을 통해 기존의 사각배수지와 비교분석하고자 하였다.

    Fig. 1과 Fig. 2는 사각배수지와 육각배수지의 도면 이다. 사전연구를 통해 사각배수지와 육각배수지의 유속해석결과 육각배수지형태의 유속이 사각배수지 에 비해 빠르며, 초반 유입된 유속의 원심력이 유 출구까지 유지되어 정체구간이 발생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해 사각배수지에 비해 육각 배수지의 배수지형태가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6].

    3.전산유체해석 및 결과

    3.1.전산유체해석 방법

    전산유체해석은 기존의 사각배수지(Rectangular Type)와 육각배수지(Hexagonal Type)를 서로 비교 검토함으로써 체류수를 적게 하며 CT값을 향상시 킬 수 있는 배수지형태에 대해 분석하고자 진행하 였으며, 2,000톤의 동일한 체적을 갖는 배수지들에 대해 해석을 진행하였다.

    Fig. 3의 사각배수지 Nodes는 187,169개이며, Elements는 1,417,694개로 해석을 수행하였다. Fig. 4 의 육각배수지의 Nodes는 122,575개이며, Elements는 1,194,359로 해석을 수행하였다. 유동모델은 3차원 유한체적법(Finite Volume Method)를 이용하여 형상 을 구성하였으며, Navier-stokes 방정식을 적용하여 유동을 계산하였다.

    Navier-stokes 방정식은 부가적인 정보를 필요로 하 지 않고, 난류와 층류를 모두 기술하지만, 실제로 난류의 특성길이와 특성시간은 매우 다양하여 복잡 한 3차원 형상에 대한 해석방법으로는 적합하지 않 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본 연구에 적용된 2가지 의 배수지모델은 복잡하지 않다고 판단되어 본 모 델을 적용하였다. 난류모델의 경우 정확한 수치결과의 확보를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점성저층 (Viscous sub-layer) 영역을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 는 최적화된 난류모델의 적용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 적용한 난류모델은 표준 k–ε 모델을 적 용하였다. 유체는 상온의 물로 가정하여 해석을 수 행하였다[7-10]. Table 1은 유동해석에 사용된 조건들 을 나타낸 것이다. Fig. 5와 Fig. 6은 해석에 사용된 사각배수지와 육각배수지의 경계조건을 나타낸 그 림이다.

    또한, 배수지의 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들을 도출하여 분석하였으며, 아래와 같이 정의할 수 있 다.

    1. Theoretical retention time : 이론 체류시간

    2. Mean residence time : 평균 체류시간, 식(3)

    3. Variance : 편차, 식(4)

    4. T10 : 추적자의 10%가 유출구를 통과하는 시간 (min)

    5. Tg : 추적자의 50%가 유출구를 통과하는 시간(min)

    6. T90 : 추적자의 90%가 유출구를 통과하는 시간 (min)

    7. Tp : 추적자의 농도가 Peak에 도달하는 시간(min)

    8. NCSTR : Continuous stirred-flow tank reactor, 식(5)

    9. Baffling factor(β) : 유효 접촉 인자(Dimensionless), 식(6)

    10. Morril index : 반응조 내의 mixing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Dimensionless), 식(7)

    11. Modal index : 반응조 내의 plug flow정도를 나타내 는 지표(Dimensionless), 식(8)

    12. Short circuit flow index : 반응조 내의 단락류 정도 를 나타내는 지표(Dimensionless), 식(9)

    Mean  residence  time T m = t × C × Δ t C × Δ t
    (3)
    Variance σ 2 = t 2 × C × Δ t C × Δ t T m 2
    (4)
    N CSTR = T m 2 σ 2
    (5)
    Baffling  factor β = T 10 T
    (6)
    Morill  index = T 90 T 10
    (7)
    Modal   index = T p T
    (8)
    Short  citcuit  flow  index = t g t p t g
    (9)

    특히 Morril index, Modal index, Short circuit flow index와 같은 지표들은 배수지의 적정성을 평가하 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지표로 사용되고 있다. Short circuit flow index는 반응조 내 흐름의 단락류 정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항상 0보다 크고 1에 가까 울수록 단락류의 발생정도가 낮은 것을 의미한다. Modal index는 반응조 내에서 Plug flow정도를 나타 내는 지표로서 1에 가까울수록 이상적 상태의 Plug flow에 가까운 것을 의미한다. Morril index는 반응 조 내에서 혼합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이상적인 Plug flow에서는 1, 이상적인 CSTR에서는 1보다 매 우 큰 값을 나타낸다[11].

    3.2.전산유체해석 결과

    기존의 사각배수지와 제안된 육각배수지에 대해 유 체해석을 수행하였다. 유체해석결과를 각 모델별로 정체구간의 발생영역과 배수 형태 등을 높이에 따 라 분석하였다. Fig. 7~Fig. 9은 사각배수지의 유동 해석결과를 0.5m, 2.5m, 4.0m별로 수행하여 Velocity Contour, Velocity Vector, Streamline로 표현한 것이 다.

    사각배수지의 유동해석결과를 살펴보면 유체가 유입되는 유입구 부분에서는 유속이 빠르지만 1번 째 수로를 지나가면서 유체의 유속이 급격하게 감 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각 구간을 통과 하면서 유동장의 방향이 바뀌는 모서리 부분에서는 어김없이 정체구간이 발생하고 유체가 나가지 못하 고 맴도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 다. 높이별로 유속분포를 살펴보면, 0.5m의 단면에 서 유속이 가장 느리고 4.0m에서의 유속이 빨리지 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유입구가 측면에 위 치하고 있기 때문에 유체가 반대벽에 의해 방향이 바뀌며 심하게 요동친 후 안정되게 유동장이 흘러 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유입구에서 유체 가 요동치며 정체구간이 발생하지 않지만, 다음 구 역을 지나감에 따라 흐름이 안정되며 각 모서리에 정체구간을 발생시켰다. 사각배수지의 전체 평균유 속은 약 0.086m/s를 유지하였다. 이론체류시간 T를 120min일 때의 유동패턴과 염소농도를 살펴보면, 평균체류시간 Tm은 100.64min, T10은 57.4로 측정되 었다. 해석결과 Back mixing은 Plug flow에 가까운 형태를 띄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Fig. 10~Fig. 12은 육각집합배수지의 높이별 해석 결과이다. 유입구간에서의 원심력이 최대로 발생되 고 유속이 가장 빠르지만, 각 지역으로 유체가 이 동할 때 마다 유속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 었으나 어느 시간이후 유속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유입지역에서 발생된 원심력은 토출지역까지 유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한, 원심력으로 인하여 정체구간 및 맴도는 현상이 사각배수지에 비해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사각배수지와 달리 상부와 하부에서의 유속차이를 보이지 않고 평균 0.01m/s의 유속을 유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중앙의 기둥으로 인하여 맴돌이 현상을 완화하여 체류수의 억제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배수지내 평균 유속은 약 0.129m/s이며, 이론체류시간 T를 120으로 설정하 여 평균 체류시간 Tm은 83.73min으로 계산되었다. T10은 62.22min으로 사각배수지의 비율보다 약간 높 은 결과가 나타났다.

    Table 2는 일반사각배수지와 육각집합배수의 유 체해석결과를 서로 비교한 표이다. 육각집합배수지 의 유속은 0.129m/s로 일반사각배수지의 0.086m/s에 비해 약 35%의 향상되었으며, 평균체류시간을 나타 낸 Tm값은 육각집합배수지가 83.73min, 일반사각배 수지 100.64min으로 약 30% 감소되어 유속향상에 따른 체류수의 감소를 확인할 수 있었다. Variance 는 일반사각배수지가 1,331.88로 육각집합배수지에 비해 매우 높은 값을 보여 Back Mixing이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Index(단락류)결과를 살펴보면 일반정수지인 0.30보다 육각집합배수지의 0.016보다 큰 차이를 보여 육각집합배수지의 단락 류가 일반사각배수지에 비해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유동해석결과 육각배수지가 사각배수지에 비해 높은 CT값과 배수효율이 우수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Fig. 13은 농도와 시간을 무차원으로 나 타낸 그래프이다. 그래프에서 확인한 바와 같이 육 각배수지의 T10값이 사각배수지보다 높은 값을 보 여 소독제의 접촉시간이 약 10%이상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소독제의 시간에 따른 접촉거 동에 대해 확인할 수 있었다.

    4.결 론

    기존 배수타입인 사각배수지와 새롭게 제안된 원 형 배수지의 특색을 살린 육각배수지의 배수특성 및 CT값의 분석을 위해 유체해석을 진행하였다. 그 결론은 아래와 같다.

    1. 기존 사각배수지와 각 육각배수지의 유속을 살 펴보면 일반배수지에 비해 35% 향상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동일하게 1번째 지역을 통 과하며 유속이 감소되었지만, 육각배수지의 경우 는 사각배수지보다 유속감소량이 적었다. 이는 육각배수지의 형태가 원형으로 유입지역에서 발 생된 원심력이 토출지역까지 유지되어 이와 같 은 결과가 나타났을 것으로 판단된다.

    2. 기존 사각배수지가 육각배수지에 비해 정체구간 이 큰 것을 Variance 결과를 통해 확인하였다. 사각배수지는 구간을 통과하면서 직각의 도류벽 으로 인해 유동장이 바뀌어 정체구간이 발생하 고 유체가 맴도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하지만, 육각집합배수지는 원형의 특성으로 인하여 정체 구간 없이 초반의 원심력을 통해 토출되는 결과 를 확인하였다.

    3. 육각배수지가 사각배수지에 비해 약간 높은 CT 값과 배수효율특면에서 우수한 결과를 확인하였 다. 하지만, 동일체적임에도 불구하고 CT값이 다른 이유는 배수지의 형태와 모양에 따라 체류 시간이 다름이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처리용량에 따라 배수지의 개수를 늘려 조절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육각배수지가 사각배수지 에 비해 적합한 배수지인 것으로 사료된다.

    4. 일반적인 사각배수지대신 원형에 가까운 육각배 수지를 사용함으로써 원심력을 이용하여 유체를 효율적으로 배수 하여 적은 체류수와 적절한 CT값을 확인할 수 있어 이상적인 배수지형태임 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배수지의 성능과 면적효 율측면에서도 육각배수지의 성능이 우수하다고 사료된다.

    후 기

    “이 논문은 2016년도 정부(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기초연구사업 임(No. 2016R1A6A03012069).”

    Figure

    KSMPE-16-2-34_F1.gif

    Plan of drainage(Rectangular)

    KSMPE-16-2-34_F2.gif

    Plan of drainage(Hexagonal)

    KSMPE-16-2-34_F3.gif

    FEM Model of Drainage(Rectangular)

    KSMPE-16-2-34_F4.gif

    FEM Model of Drainage(Hexagonal)

    KSMPE-16-2-34_F5.gif

    Boundary condition of drainage(Rectangular)

    KSMPE-16-2-34_F6.gif

    Boundary condition of drainage(Hexagonal)

    KSMPE-16-2-34_F7.gif

    Results of Rectangular Drainage (0.5m)

    KSMPE-16-2-34_F8.gif

    Results of Rectangular Drainage (2.5m)

    KSMPE-16-2-34_F9.gif

    Results of Rectangular Drainage (4.0m)

    KSMPE-16-2-34_F10.gif

    Results of Hexagonal Drainage(0.5m)

    KSMPE-16-2-34_F11.gif

    Results of Hexagonal Drainage(2.5m)

    KSMPE-16-2-34_F12.gif

    Results of Hexagonal Drainage(4.0m)

    KSMPE-16-2-34_F13.gif

    Results of Baffling factor

    Table

    CFD conditions in each drainage type

    CFD Results of Two Drainage Types

    Reference

    1. Cho J Y , Kwac L K , Kim H G , Go S H , Lee M S , Alexandre T (2016) “The Drainage Form of Rectangular an Hexagonal Reservoir through CFD Analysis”, ; pp.215-216
    2. Kang J G (2003) “Ground water Flow Characterization in the Vicinity of the Underground Caverns by Three Dimensional Numerical Modeling” ,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3. Kin J Y (2012) CFX Basic , TeaSung SNE,
    4. Yun J H (2004) “Experimental Study on Turbulent Flow Field around Submerged Hydrofoils” , Master’s Thesis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5. Lee S J (2001) “Characteristics of residual chlorine variations in a distribution reservoir” ,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6. Cho C Y , Kwac L K , Kim H G , Go S H , Lee M S , Alexandre T (2016) “The Drainage Form of Rectangular and Hexagonal Reservoir through CFD Analysis”, ; pp.215-216
    7. Jeon E C , Youn G H , Kang C H (2014) “A Study on Effect of Flow Characteristics for Turbine Impeller Shape”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13 (4) ; pp.36-43
    8. Jang H Y (2015) “A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Water Safety Plan for the Water Distribution Network Ensure Safety” , A Thesis for a Master University of Seoul Republic of Korea,
    9. Koo M J (2003) Numerical analysis of sediment-laden turbulent flow using FVM and standard k-? turbulence model ,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10. Sim M C (2006) A Study on the Model of Water Quality from Reservoir with CFD Simulation ,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eoul,
    11. Lee Y J , Oh J I , yoon S M , Kim J O , Park N S (2016) “CFD Simulation of the Effects of Inlet Flow Rate on Hydraulic Behavior in Continuous Stirred-Tank Reactor”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Environment Engineering, Vol.38 (1) ; pp.25-33